반응형

광고란 도대체 무엇일까?

광고(advertising) 상품 서비스 아이디어 따위에 관해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한테 알려서 판매를 촉진하려는 활동입니다.

 

우리들은 날마다 여러 가지 광고를 접하고 보게 됩니다. 신문과 잡지에는 대부분 인쇄 광고가 실립니다.

 

버스, 가게, 그 밖의 공공건물에는 포스터 광고가 붙어 있습니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중간에 방송광고가 나가고 있습니다.

 

일생생활 중 모든 광고의 목적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는 사람들이 자기 회사의 제품을 사도록 설득하고자 광고를 합니다. 대기업에서는 회사의 인상과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광고는 소비자를 확보하려는 기업체 사이의 경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러 사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그것을 사도록 설득하는 가장 값싸고 빠른 수단인 것입니다.

 

기업의 경우에는 제품 판매량은 대체적으로 광고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이나, 정당, 정치 후보자, 사회단체, 특정한 이익집단, 정부에서도 광고를 합니다. 많은 사람이 중고차나 집 같은 물건을 팔려고 지역신문에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정당과 정치 후보자는 선거에서 승리하고자 광고를 합니다. 이익집단과 정부에서는 자신들의 주장을 알리거나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광고를 합니다.

 

국민들이 교통법규를 잘 지키도록 유도하는 광고 같은 공익광고도 있습니다. 공익광고는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등이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한다는 의미에서 사회문제, 환경문제 등에 대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호소하는 광고입니다.

 

공익광고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단체 등이 국민 여론을 통일하고자 실시하는 홍보적 광고, 공공사업을 운영하는 공사나 지방 공공단체가 일반의 이해를 깊게 하고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하는 광고, 공익광고협의회에서 공공봉사를 호소하는 광고 등이 있습니다.

 

광고는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음식을 먹고, 특정한 옷을 입고, 특정한 차를 타고, 특정한 가정용품을 사도록 부추기게 됩니다.

 

광고는 노동력을 절감해주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부추기며, 그결과 늘어나게 되는 여가 시간을 즐기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광고는 그 사회의 기호, 습관, 태도와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많은 종류의 제품을 사도록 유도한다는 면에서 광고는 생활수준을 높이는데도 기여합니다.

 

거의 모든 나라에서 광고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제한하는 나라도 많습니다.

 

서유럽의 여러나라에서는 정부가 텔레비전 광고량과 광고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는 공영 텔리비전 광고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체의 종류

광고는 주로 신문, 잡지, 텔리비전, 라디오 같은 여러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됩니다.

 

광고주는 광고를 싣고자 신문이나 잡지의 지면을 사거나,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방송시간을 사게 됩니다.

 

항공사나 식품회사 같은 전국적인 광고주는 전국의 소비자한테 알릴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합니다. 

 

슈퍼마켓, 식당 같은 특정지역의 광고주는 그 지역의 소비자한테 알릴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합니다. 

 

주요 광고 매체는 신문, 텔리비전, 라디오, 잡지, 옥외광고물, 그중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문과 텔레비전에 광고를 가장 사용을 많이 하였지만 오늘날에는 인터넷이라는 광고매체를 널리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광고 매체 덕분에 광고주는 거의 모든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광고의 영향

광고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중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정리하자면 광고는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는 효과적인 수단이므로, 제조업자가 제품을 파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광고는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경제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제조업자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제조업자는 광고를 통해 판매를 촉진시켜 제품 개발에 투자한 비용을 빨리 회수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자가 광고를 할 수 없다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광고에 들어가는 엄청난 돈이 낭비라고 믿는 경제학자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광고가 단지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살때 제품의 상표를 바꾸게 만드는 역할밖에 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정회사의 이익을 증가시킬 수는 있지만, 전체 경제에서 볼 때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없다는 주장하는 것입니다.

 

광고주는 제품의 판매가격에 광고비를 포함시킵니다. 따라서 광고가 제품 가격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는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대량 수요를 만들어 냄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정보사회의 구글(Google)의 역사 알아두자 

과연 구글은 무엇일까? 

 

미국의 인터넷 검색 서비스업체입니다. 구글사는 월드와이드 웹에 있는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검색 서비를 제공합니다.

 

이메일, 번역, 개인맞춤형 웹페이지, 광고, 지도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사는 1995년에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에서 컴퓨터학을 전공하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백럽(BackRub)이라는 검색엔진을 만들어 기숙사에서 시작한 사업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사업규모가 커지자 그들은 구글로 회사 이름을 바꿨으며, 구글은 10의 100 제곱을 의미하는 구골(googol)에서 따온 것으로 월드와이드 웹에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뜻하는 것입니다.

 

구글 사는 1998년에 출범하였으며, 2004년에 나스닥에 상장되었고, 2006년에 동영상 포털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를 인수했습니다. 

 

구글사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습니다.

 

 

정리한 바와 같이 google 은 정보의 바다입니다.  전 세계의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얼마나 방대한 자료일까요?

 

구글 광고는 곧 정보라는 의미입니다. 전세계에서 만들어지고 판매되는 제품에 대해 광고를 하는 것이니까요.

 

우리 또한 구글웹사이트를 통해 구글 키워드 광고도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유튜브 컨설팅 구글 애드워즈 활용법 알아보는 것 어떨까요?

 

구글 광고 관심 있게 활용해보시고 구글 광고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끝-

 

 

구글 googl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