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의 앞바퀴 정렬은 무엇일까요?

 

만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자동차 운전을 합니다.  운전을 할 경우 가장 안전을 생각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당연히 운전도 잘해야 하지만 자동차의 기능을 조금은 알고 숙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동차의 기능중 자동차 설계시 휠 얼라이먼터의 중요성과 기능을 알아봅니다.

 

 

앞바퀴 정렬이 왜 필요할까요?

 

앞바퀴는 자동차가 직진하는 경우에는 직진성이 우수하여야 하고 선회할 때는 핸들 조작력이 좋아야하며, 선회후에는 자동으로 직진상태로 되돌아가는 핸들 복원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앞바퀴가 차량에 장착될 때 조향너클, 킹핀, 바퀴와 자체와의 각도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면서 바퀴의 위치, 방향 및 다른 부품과의 상호관련성 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면서 바퀴의 위치, 방향 및 다른 부품과의 상호관련성 등을 정렬하게 되는데 이를 앞바퀴 정렬이라 합니다.

 

앞바퀴 정렬에는 캠퍼, 캐스터, 킹핀  경사각, 토인의 4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바퀴 정렬의 휠 얼라이먼트를 두는 목적 무엇일까요?

 

첫째. 조향핸들의 확실한 조작 및 안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둘째. 조향핸들의 복원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셋째.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넷째. 타이어 마멸 최소화입니다. 앞바퀴 정렬 즉, 휠 얼라이먼트에는 캠퍼, 캐스터, 킹 핀 경사각, 토인의 4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바퀴 정렬 요소별 기능는 무엇일까요?

 

캠버(Camber)는 자동차를 앞에서 보면 앞바퀴의 중심선이 노면의 수직선과 각도를 이루고 있는데 이것을 캠버라고 합니다.

캠버는 바퀴가 하중을 받았을때 바퀴의 하단부분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과 주행 중 바퀴가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캠버                                  캐스터

캐스터(Caster)는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조향 너클과 앞차축을 고정하는 킹핀이 바퀴의 중심선과 경사된 형태의 수직선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캐스터라 합니다.

캐스터는 자동차가 주행할때 조향 바퀴에 방향성을 부여하고 선회후 직진방향으로 복원력을 주는 기능을 합니다.

 

토인                          킹핀경사각

 

킹 핀경사각은 자동차를 앞에서 보았을 때 독립 차축식에서의 위아래 볼 조인트 중심에 부착된 킹핀의 중심선이 지면의 수직선과 각도를 이루고 있는데 이를 킹 핀 경사각이라합니다.

킹핀경사각은 캠버와 함께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하고 캐스터와 함께 앞바퀴의 복원력을 증대시키며, 앞바퀴가 시미현상(자동차 타이어의 진동현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토인(Toe in)은 자동차를 위에서 내려다보면 바퀴 중신선 사이의 거리가 앞쪽이 뒤쪽보다 약간 적게 되는데 이를 토인이라 합니다.

토인은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키고 앞바퀴의 사이드 슬립과 타이어 편마멸을 방지하며, 조향 링키지 마멸에 따라 토아웃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앞바퀴 정열 불량으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생기는 경우는?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를때 생김니다.

앞바위 얼라이먼트 조정 불량일때 생김니다.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 조정 불량일때 생김니다.

컨트롤 암이 휘었을때 생김니다.

휠의 불평형으로 생김니다.

쇽업쇼버 작동불량일 경우 생김니다.

한쪽 휠 실린더 작동불량인 경우 생김니다.

뒤차축이 차량의 중심선과 직각이 아닌 경우 생김니다.(사고차량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쪽 라이닝의 접촉이 비정상적일때 생김니다.

좌우 스프링 상수가 다를때 생김니다.

한쪽 브레이크 패드에 오일이 묻었을때 생김니다.

 

 

만약 사고로 해당 앞바퀴 정렬이 문제가 생겼다면?

 

자동차사고 발생으로 앞바퀴정렬부위가 파손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 캠버를 교정하는 경우 로어암과 쇽업쇼버를 교환하거나 캠버볼트로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스터의 경우 캐스터가 틀어지면 로어암이나 쇽업쇼버를 교환해야 합니다. 

토인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타이로드의 길이를 조정하여 값을 보정할수 있으나 킹핀 경사각은 조절이 안됩니다. 

 

 

자동차 매일 운행하신다면 휠밸런스 타이어위치교환 휠얼라이먼트 중요성 느끼셔야합니다.

굴러다니는 자동차. 한순간의 방심으로 '아 차' 하는 그 순간 한 가정이 무너 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 2020 동행세일 차량번호로 간편한 타이어픽에서 신개념 타이어 장착 대행서비스 진행중입니다.

자세히 알아보시고 저렴한 가격으로 휠밸런스 타이어위치교환 휠얼라이먼트 아끼지 마시고 안전운행 하십시오.

 

다가오는 여름운 지금껏 못본 여름 날씨로 인해 도로가 뜨거워 타이어가 터질 확률이 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꼭. 반드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타이어 휠밸런스 휠얼라이먼트 점검 받으시길 당부드림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