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의 에어백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의 AIR BAG 시스템은 자동차가 충돌사고가 발생할 때 운전자나 좌석의 승객을 보호하려고 부풀어 오르는 안전장치입니다.

 

에어백은 모듈(module), 에어백(air bag), 인플레이터(inflater), 클럭 스프링(clock spring), 임팩트 센서(impact sensor)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에어백은 안전띠와 함께 사용될 때 효과가 큽니다. 

 

에어백은 바람이 들어가는 주머니, 부풀리는 장치, 자동차의 충돌을 탐지하는 감지기로 이루어져 있고, 이런 장치들은 컴퓨터 제어장치로 작동합니다.

 

자동차 앞부분과 좌석 근방에 설치되어 있는 감지기는 자동차 축전지나 컴퓨터 제어장치에 연결되어 에너지를 얻습니다.

 

에어백 시스템은 자동차가 충돌할때의 충격(감속도)을 차체에 부착된 임팩트 센서(g센서)로 검출하여 ecu에서 충돌 판정을 한 후, 필요한 경우 전기신호를 조향 휠 내에 장착된 인플레이터(inflater)에 전달하여 가스 발생체를 연소시켜 다량을 질소가스를 발생, 순간적으로 에어백을 팽창시킨 후 일정 시간 후에는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급격히 수축됩니다.

 

즉, 에어백은 시속 약 16km 이상으로 달리는 자동차 두대가 충돌하거나, 서있는 차와시속 32km 이상으로 달리는 차가 충돌할 때 부풀어 오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에어백 안에는 아지드화나트륨이 타면서 발생시키는 질소가를 채우는데, 아르곤 가스를 채우는 에어백도 있습니다.

 

이들 가스는 빠르게 팽창하기 때문에 에어백을 빨리 부풀립니다.

 

에어백이 부풀어 오른뒤 가스는 주머니 뒤쪽 구멍으로 빠져나가거나 주머니를 바람이 새는 재질로 만들어 빠져나가도록 하는데, 이 가스는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하지만 에어백은 어린이나 키가 평균보다 작은 성인들의 머리나 목을 쳐서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고, 임산부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제조회사들은, 에어백의 위치와 팽창 속도가 탑승자의 키와 앉은 위치에 맞게 조절되는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에어백 시스템의 종류

MES형식(Machine electric sesor type)

MES형식의 에어백 시스템은 차량 앞부분에 충돌 발생이 되면 관성으로 인하여 기계적으로 접점이 작동(ON)되는 임팩트 센서(impact sensor)가 차량 전면 좌우에 1개씩 2개가 장착되어 충돌을 감지합니다.

 

전면 임팩트센서의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에어백 ecu 내부에 기계적으로 작동되는 안전센서를 설치하여 신뢰성을 향상했습니다.

 

따라서 전면의 임팩트 센서와 ECU 내부의 안전센서가 동시에 ON 될 때만 에어백이 전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SAE(Siemens air bag electronics) 형식

SAE형식은 에어백 ECU 내부에 충격 감지센서와 안전센서 2개의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충격 감지 세는 차량이 충돌하였을 때 전기적으로 충돌을 감지하여 에어백 ECU에 전달을 합니다.

 

안전센서는 기계적으로 충돌을 감지하는 센서로서 충돌 감지센서의 오작동을 감지합니다.

 

에어백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위의 충격 감지센서와 안전센서가 동시에 ON 되어야만 합니다.

 

SDM-GH 형식

SDM-GH 에어백 시스템은 SAE 형식과 비슷하나 제어 논리가 약간 다르며, 가장 큰 차이점은 버클 센서를 장착하여 벨트 프리텐셔너의 저모 하를 제어한다는 것입니다.

 

버클 센서(Buckle sensor)는 조수석에 탑승한 승객의 안전벨트를 감지하여 전달되는 신호를 에어백 ECU가 판단하여 설정된 속도에 따른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를 제어합니다.

 

에어백 시스템 작용 요건

충돌할 때

충돌하는 순간 센서가 작동하여 인플레이터에 전기신호를 보내면 인플레이터가 작동하여 질소가스를 발생시키고 질소가스가 에어백의 패트 커버를 뚫고 부풀어 올라 운전자의 머리 및 가슴 등의 손상을 방지한 후 에어백의 뒷면 배출구 멍으로 질소가스가 배출되면서 에어백과 운전자의 충격을 완화합니다.

 

고장의 경우

진달 모듈에 의하여 각 구성 부품 및 구성부품 사이의 단선, 단락의 이상 유무 검출을 실시합니다.

부품 이상의 경우 진단 모듈에서는 경고등에 신호를 보내 경고등을 점멸시켜 운전자에게 이상 발생을 알립니다.

센서 및 센서 계통의 배선에 단락이 있는 경우 경고등에 의한 경고와 에어백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정지시킵니다.

 

에어백이 작동하는 경우

충돌 형태에 따라 정면 또는 45도 범위 내에서 25km/h 이상의 속도로 충돌하였을 때 작동합니다.

 

자동차와 충돌하는 대상 물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상대 물체가 휘지 않는 물체라고 가정할 때 25km/h 이상의 속도로 정면충돌할 때 작동합니다.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차량의 옆면 및 후면 충돌 사고일 경우 에어백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복사고일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로와 보도를 구분하는 경계석 충돌 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거친 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차량의 아랫부분이 충격이 가할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점화스위치가 ON이 아닌 상태(전기 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에서의 충돌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사이드 에어백(side air bag)

사이드 에어백은 자동차의 측면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운전자 및 승객의 머리와 어깨를 보호하는 장치로서, 시트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옆면 충격 감지센서는 자동차 좌우측에 들어있는 옆면 충격 감지센서와 에어백 컴퓨터 내부의 옆면 충격 감지센서의 의해 작동하며 2가지 센서 모두가 충격을 감지하여야 에어백이 작동됩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성인 성년 20대가 되면 의무적으로 구입해서 운행을 해야 하는 생활필수품은 자동차 아니겠어요?

 

자동차를 운전만 잘한다고 자동차사고가 나지 않을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나만 잘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조금만 바꾸어 다른 사람도 같이 잘해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자동차 취등록세 적게 내는 자동차를 추천하는 게 아닙니다.

 

가령, 직거래 특별할인되는 저렴한 중고차 선호하겠지만 우연한 외래의 직접적인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로 절대 다치질 않을 에어백 잘 장착된 자동차를 취등록세 계산기 두르려 보시고 잘 선택하셔야 된다는 판단입니다.

 

자동차 제원중 정말 중요한 에어백 시스템 장착된 자동차가 필수요건이란 사실 절대 잊지 마세요. -끝-

 

자동차 에어백 시스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