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 자동차란 무엇일까요?

Electric car는 재충전할 수 있는 축전지로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주로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한 AC 또는 DC 모터를 구동하여 동력을 얻습니다.

 

즉, 축전지의 전기에너지를 전동기가 기계 동력으로 바꾸어 동력을 구동합니다.

 

그러나 에너지 공급원인 배터리의 개발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전기자동차의 종류

 

 

HEV(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동력원으로 일반적인 내연기관과 모터, 배터리를 장착하여 화석연료 에너지와 전기에너지를 혼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가정이나 충전소에서 쉽게 충전할수 있는 전기플러그가 장착되어 동력원으로 전기를 사용하지만 내연기관을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말합니다.

 

EV(Electric Vehicle) 내연기관을 장착하지 않고 모터와 배터리가 기관과 화석연료의 역할을 대신하는 순수 전기로만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저속 전기자도차를 말합니다.

 

전기자동차의 장단점

장점 

 

1. 저 에미션이 장점입니다.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에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배기(배출) 가스를 내보내지 않기 때문에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발전을 위해 석유와 같은 1차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 단계에서 배출되는 NOx, CO, HC 의 양은 극히 적습니다.

축전지를 사용해서 동력을 곱급하기 때문에 고갈되어 가는 석유자원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2. 전기자동차는 소음이 적을뿐만 아니라 집이나 직장에서 축전지를 재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유소에 일부러 갈 필요성이 없습니다.

 

3. 운전 및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4. 수송에너지의 다변화가 가능합니다. 원자력, 수력, 석탄화력, 풍력 등의 발전된 전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주행성능이 나쁩니다. 가속 성능, 등판능력, 최고속도 등이 나쁘며 가솔린 기관을 장착한 자동차는 기름을 한번 넣고 800km 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한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매우 짧은 편입니다.

 

2. 배터리 가격대비 효율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전기자동차의 축전지는 매우 비싸고, 자동차 수명이 다하기 전까지 두세 번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3. 더욱이 축전지는 작은 공간에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하고, 축전지 무게 때문에 빠른 속도를 내기가 어렵습니다.

 

4. 전지를 충전시키는데 결국 동력이 필요합니다.

전기자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려면 많은 발전소를 세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충전시스템 등 사용여건이 미비합니다.

발전소의 건설과 운영은 발전소가 있는 지방의 환경을 오염시킬 수가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구성 부품과 기능

 

전기자동차는 전동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축전지 축전지로부터 공급받은 에너지로 바퀴를 구동하는 전동기, 축전지와 전동기 사에서 동력을 제어하는 제어기 구로 구성됩니다.

 

1. 축전지는 성능을 결정 한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에너지 밀도와 출력이며, 여러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니켈 계열의 축전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니켈계열의 축전지는 납산 축전지에 비해 대전류 방전 특성이 우수하고 저온에서도 특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으며, 출력밀도가 크고 수명이 길며 짧은 시간 동안 충전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전동기의 경우 DC전동기를 AC전동기로 변환함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출력과 동력성능(가속 성능, 최고속도)이 크게 향상되어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손색이 없는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고속 출력화를 추진하면서 고속 회전됨에 따라 전동기가 경량화, 소형화가 이루어져 탑재 중량이나 용적도 크게 감소하였으며 동시에 감속기나 차동장치도 소형화되고 있습니다.

 

3. 제어 기구의 경우 주로 전동기 제어를 위한 컨트롤 유닛이며, 전동기로 공급되는 전류량을 제어함으로써 출력과 동력성능을 제어하고, 또한 AC전동기를 사용하는데 따른 축전지에서의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이 버터 기능과 자동차가 주행할 때 제동 또는 감속하는 경우 발생하는 여유 에너지를 전동기에서 발전기로 전환하여 축전지에 충전하는 기능도 수행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나 국내적으로 다양해지고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전기자동차 국가지원 보조금 혜택으로 활용하면 정말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테슬라자동차도 있지만 국내에서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에 서서도 전기차 가격 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전기차 구입 조건 내게 맞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사는 방법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