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는 엔진을 이용하여 바퀴를 굴려 땅 위를 움직이는 교통기관, 자동차는 교통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깃거리입니다.

 

자동차는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변화시켜서 먼 거리를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하고, 여가 시간을 더욱 잘 즐길 수 있게 하였습니다. 

 

농촌 사람들은 쉽게 도시를 갈 수 있게 되었으며, 도시 사람들도 시골에 가서 휴식하기가 쉬어졌습니다. 또한 먼 곳의 친척들을 방문하기도 쉬워졌습니다.

 

이처럼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동차를 생활필수품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발전은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의 생활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습니다.

 

발명이나 발견, 기술적인 진보로 인해 사회를 변모시켰으며, 사회적, 경제적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여러 생활에 자동차가 널리 사용되면서 편리함을 주었으나, 반대로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시키고도 있습니다. 

 

자동차는 유독물질을 대기 중에 내뿜어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공해를 만들었으며 매년 교통사고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는 문제점을 낳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1968년 생산되는 자동차부터 배기가스 제어장치를 개선하기 시작하였고, 대기오염에 관한 법을 제정해 배기가스양을 엄격히 제한하였습니다.

 

이러한 장치로 촉매변환기가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자동차회사들은 해마다 많은 돈을 들어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연료효율이 좋고 오염을 적게 방출하는 자동차가 이용될 것입니다. 자동차에 컴퓨터가 더 많이 이용되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미래의 자동차도 대체적으로 내연기관을 사용하겠지만 공해가 적은 자동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를 예상하는 자동차 유해가스가 없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자동차란 무엇일까요? 

친환경자동차는 청정에너지를 사용하거나 오염물질을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통상 자원 부령에 의해 친환경자동차의 종류로 전기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천연가스자동차 또는 클린디젤 자동차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종류

차량의 특징

수소자동차

수소자동차는 연료가 수소이므로 배기가스 주성분이 물입니다. 질소산화물이 약간 배출되는 것 외에 유해가스가 거의 배출되지 않습니다.

구조는 연료인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 수소안전 배출구, 수소+가솔린 겸용 엔진, 가솔린 탱크, 수소 압력조절밸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료전지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연료전지가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방식의 미래형 자동차를 말합니다.

구조는 연료인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탱크, 연료전지(수소와 산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모터에 에너지를 공급), 고출력 배터리(제동 과정에서 재생산되는 전기에너지를 임지 저장하며, 급가속과 같이 높은 에너지가 긴급히 요구되는 조건에서 대용량 에너지를 공급함), 전기모터(가솔린 기관 역할), 전력 관리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는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주로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AC 또는 DC 모터를 구동하여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구조는 발전기, 제어장치, 배터리,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휘발유 엔진과 전기모터, 디젤엔진과 전기모터 등 2개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대체적으로 휘발유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쓰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하이브리는 자동차는 정차 시 엔진과 전기 모터가 모두 정지되어 공회전으로 낭비되는 연료가 없으므로 연료효율이 매우 높고 출발할 때와 저속 주행진 엔진 소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자동차

태양광 자동차는 태양전지판을 붙여 전기를 일으켜 모터로 움직이는 자동차입니다.

태양전지가 태양빛을 받으면 빛 에너지를 전기가 흡수하고 흡수한 빛 에너지는 전지 속에서 광전효과로 인한 광전자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모터를 연결시키는 전류가 만들어지는 원입니다.

 

천연가스자동차

천연가스자동차는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저공해자동차의 일종입니다.

연료로는 압축 천연가스 cng를 주로 사용하며 근래에는 액화 천연가스 lng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 cng 개조 차량으로 천연가스와 디젤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연료시스템을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산화질소 따위 오염물질이 대기 중에 방출되어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오염은 사람에게 해로울 뿐만 아니라, 농작물과 가축에도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때문에 생기는 대기오염은 매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물론 오염을 막으려고 취하는 조치도 있지만, 환경기준에 맞추어 자동차를 사용하는 국민들의 의식과 인식 또한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위대한 사람은 과거보다 미래를 본다고 합니다. 

 

언제나 생각의 변화로 지혜롭게 슬기롭게 다가오는 환경에 대한 대처 자동차의 환경오염에 대해 고민하고 보다 이로운 친환경자동차를 구입 이용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 가져봅니다. 

 

지구를 살리고 나라에 조금의 도움을 줄수 있는 국내에 판매중인 친환경차량 다양한 종류와 가격 전기차보조금 등 각종 혜택도 한번쯤 누려보셨으면 합니다.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