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란 무엇일까요?

자동차(automobile, motor car, motor vehicle)는 자체에 설치된 동력 발생 장치인 기관(원동기)의 동력을 이용하여 레일(rail) 또는 가선에 의하지 않고 도로 위를 자유로이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기차나 전동차와 같은 궤도차량 그리고 가선을 이용하는 트롤리버스(trolley bus)는 자동차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 트레일러트럭(trailer truck)이나 트레일러 버스(trailre bus)와 같이 견인차에 의해 견인되는 차량은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포함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자동차를 관계법규(자동차 관리법, 도로운송차량 법) 및 한국 공업규격에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리법

"자동차란 원동기에 의해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 또는 이에 견인되어 육상을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피견인 자동차)를 말합니다. 다만,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제외한다" 정의되어 있습니다.

 

중기 관리법에 의한 중기차량, 농업기계 화촉 진법에 의한 농업기계, 군수품 관리법에 의한 차량 및 궤도, 가선에 의하여 운행되는 차량은 자동차에서 제외됩니다.

 

도로교통법

자동차란 "철길이나 가설된 선을 이용하지 아니하고 원동기를 사용하여 운전되는 차(견인되는 자동차도 자동차의 일부로 본다)로서 자동차 관리법 제3조에 따른 자동차. 다만,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제외한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이륜자동차, 건설기계 관리법 제26조 제1항 단서에 따른 건설기계는 자동차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한국 공업규격

"자동차란 원동기와 조향장치 등을 갖추고 이것을 이용하여 지상을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도로상에서 사용되는 차량은 물론이고 도로 이외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건설용, 제설차량, 트롤리버스와 피견인 차량인 트레일러 등도 자동차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단, 지상에서 궤도 위를 주행하는 궤도차량은 자동차에서 제외합니다.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자동차란 원동기를 갖추고 도로 위를 주행하는 차량으로서 2개 또는 4개 이상의 차륜을 가지며, 궤도를 이용하지 않고 사람이나 화물 등을 운반 견인하는 차량을 말하며, 특수용도로 사용되는 차량으로서 가선을 사용하는 트롤리버스와 피견인 차량인 트레일러 및 차량 중량 400KG 이상의 3륜 차량은 자동차에 포함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자동차는?

현대의 사람들은 자동차를 생활필수품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널리 사용되면서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는데 자동차는 유독물질을 대기 중에 내뿜어 대기오염을 일으키고, 매년 교통사고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회사들은 1968년 생산되는 자동차부터 배기가스 제어장치를 개선하기 시작하였고, 대기오염에 관한 법을 제정해 배기가스 양을 엄격히 제한했습니다. 이러한 장치로 촉매변환기가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자동차회사들은 해마다 엄청난 돈을 들여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 나라는 안전기준을 만들어 안전띠와, 깨져도 위험하지 않은 안전유리 설치를 의무화했습니다.

 

운전자와 앞쪽에 앉은 탑승자가 안전띠를 매야하는 안전법규는 1983년 영국에서 시작하였고, 이 규정을 세운 뒤로 교통사고로 죽는 사람의 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미래에는 연료 효율이 좋고 오염을 적게 방출하는 자동차가 이용될 것입니다.

 

미래의 자동차도 대부분 내연기관을 사용하겠지만 공해가 적은 전기자동차가 늘어날 것입니다.

 

전기자동차는 한번 충전해서 달릴 수 있는 거리가 짧지만 배달용 트럭과 대도시에서 상업적인 자동차로 사용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번 충전으로 시속 128KM로 최대 402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가 개발됨에 따라 조만간 전기자동차 실용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산업의 전망

미래의 자동차는 컴퓨터를 제어기로 더 많이 이용할 것입니다.

 

스위치를 누르면 컴퓨터와 연결된 현가장치가 도로 사정에 따라 조절되어 승차감이 좋아져 더 편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될 것이며, 4륜 구동방식은 앞바퀴만을 구동하는 전륜구동식 자동차보다 기동성이 좋아져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컴퓨터는 설계에서 조립까지 자동차의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판매, 서비스에도 많이 이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자동으로 제어되는 지능 도로를 상상해왔는데, 미래에는 도로에 설치된 전자장치와 자동차 안의 전자장치가 연결되어 교통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지능 교통체계(ITS)에 의해 교통혼잡을 상당 수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과 교통사정을 알려주는 간단한 교통정보 및 자동항법 보조 장치들이 실용화되어 널리 쓰이고 있지만 미래에는 더욱 활성화되어 전자제어시스템으로 구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자동화된 기계를 사용해서 사람보다 훨씬 빨리 제품을 생산하게 될 것입니다.

 

로봇 팔은 초소형 전자부품을 사람이 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게 조립해서 자동차를 만들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려스러운 부분은 자동화 시스템이 크게 개발 촉진되어 기계자동화가 더욱 진보 발전하면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가 대신해서 실업율은 증가할 것이라도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자가 필요해져 오히려 산업이 성장하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하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동차 현대와 미래 자동차 산업 전망을 살펴보았습니다.

 

미래에는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자율주행차가 미래의 산업을 이끌어갈 것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 전망을 내다보기 위해서는 전기차 시장 전망 제대로 알아보는 게 어떨까요?

 

자동차산업 다가올 미래 자동차 곧 우리에게 몸소 다가올 것입니다.

 

주목받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차량 국내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또한 테슬라자동차 못지않다고 합니다.

 

한 번쯤 관심 있게 자동차산업 관망하며 전기자동차 시세와 가격 알아볼 필요성 있지 않을까요? -끝-

 

 

+ Recent posts